키워드도구 사용 방법

  • 네이버 월간 조회수 기반입니다.
  • 3개월간 키워드 트렌드를 나타냅니다.
  • 인사이트 부분은 검색한 키워드를 기준으로 연관성 있는 주제의 키워드입니다.
누구나 자신이 쓴 글이 검색 결과에서 상위 노출되길 원합니다. 상위 노출 요소는 헤아릴 수 없이 많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건 콘텐츠입니다. Content is King이란 말이 있듯이 모든 요소 중에 콘텐츠는 으뜸입니다.

국내 네이버 뿐만 아니라 구글 등 여러 검색 엔진은 저마다의 알고리즘을 갖고 있습니다. 검색 엔진의 목표는 괜찮은 콘텐츠를 찾아 사용자가 원하는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그래서 콘텐츠가 가장 중요하다고 하는 것입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SEO)에서 글에 머물러 있는 시간은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글을 읽으면서 머무르는 체류 시간이 많다는 것은 해당 글이 독자에게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재미있는 내용을 담고 있다는 것이고, 독자가 제목을 클릭하고 들어왔을 때 원하는 정보를 풍부히 제공했다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은 이를 통해 이 글이 괜찮은 글인지 아닌지 판단하여 글을 상위에 노출시킬지 순위를 더 내릴지 판단하게 되는 것입니다. 

잘 작성된 글을 검색자가 읽으며 체류 시간이 늘어나 검색 엔진에 좋은 신호를 주며, 상위 랭킹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또한 괜찮은 콘텐츠는 독자들이 여기 저기 퍼나르며 자연스런 백링크를 생성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자연스럽게 만들어진 괜찮은 백링크들은 검색엔진에 신뢰도 측면에서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글을 검색 엔진이 좋아할까요? 검색엔진은 수많은 알고리즘을 가진 로봇이기 때문에 사람도 좋아야 하지만 검색엔진도 좋아하는 글을 써야 합니다. 메인 키워드가 있어야 하고 메인 키워드에 맞는 일관된 주제와 하위 키워드가 조합되어야 합니다. 하위 키워드는 이 페이지에 있는 키워드 도구에 나와 있듯이 메인 키워드를 입력했을 때 나오는 연관 키워드와 자동완성 키워드입니다. 연관 키워드는 메인 키워드로 검색하는 사람들의 주요 관심사를 반영한 곁가지 키워드이기 때문에 글 작성시 하위 키워드로 사용해야 합니다. 검색량이 많을수록 더욱 가까운 연관키워드입니다. <졸려서 다음에 작성하기로..>